한-일 암완화지지의료연구회, 매년 공동 심포지엄 개최

한-일 암완화지지의료연구회, 매년 공동 심포지엄 개최
한-일 암완화지지의료연구회, 매년 공동 심포지엄 개최

지난 5월 한-일 암완화지지의료연구회가 개최한 공동 심포지엄 모습 [사진=대한종양내과학회 대한암완화·지지의료연구회]

한일 암학계가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매년 공동 심포지엄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기로 했다. 11일 대한종양내과학회에 따르면, 학회 산하 대한암완화·지지의료연구회(KASCC)는 지난달 18일 일본암완화·지지의료학회(JASCC)와 업무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

두 학회는 암환자의 증상과 각종 통증을 완화하는 목표로 시행하는 지지의료 분야를 연구하고 각각 양국의 의료기관에서 관련 진료를 수행하는 전문가들의 학술단체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 학회는 매년 각 학회가 개최하는 정기 학술대회에서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협약에 앞서 두 학회는 올해부터 이미 이와 같은 연구 협력 활동을 진행했다. 국내에선 지난 4월 ‘2024 KASCC 학술대회’를 통해, 일본에선 지난달 ‘2024 JASCC 학술대회’를 통해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두 행사에선 양국의 서로 다른 연구 환경을 공유하는 발표와 최신 지지요법 중 하나인 악액질 증후군 치료에 대한 양국 학계의 의견을 각각 공유했다. 악액질(cachexia)이란 종양세포가 분비하는 식욕 감소 물질로, 이 때문에 암환자들은 허약감과 피로감을 호소하고 활동이 저하하기 쉽다.

강정훈 KASCC 회장(경상대병원 혈액종양내과)은 “JASCC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아시아 지역의 암 완화 지지의료의 네트워크 구축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 5월 한-일 암완화지지의료연구회의 MOU 체결식 모습. 왼쪽부터 강정훈 KASCC 회장, 플로리안 스코테 세계암완화·지지의료학회(MASCC) 차기 회장, 도시아키 사에키 JASCC 회장. [사진=대한종양내과학회 대한암완화·지지의료연구회]

The post 한-일 암완화지지의료연구회, 매년 공동 심포지엄 개최 appeared first on 코메디닷컴.


이슈 뉴스에서 더 알아보기

최신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구독하세요.

Related Posts

이슈 뉴스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