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지 않을 history”…방탄소년단 맏형 진, 오늘 전역

<div>“끝나지 않을 history”…방탄소년단 맏형 진, 오늘 전역</div>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유 앤드 미(You and me) / 끝나지 않을 히스토리(history) / 오(Oh), 나의 우주가 돼 준 / 우리의 이야기”(방탄소년단 진 첫 공식 솔로 싱글 ‘디 애스트로넛(The Astronaut)’)

“월드와이드 핸섬” 글로벌 슈퍼 그룹 ‘방탄소년단'(BTS) 맏형인 진(김석진)이 12일 전역한다. 진은 전날 글로벌 팬 커뮤니티 위버스에 ‘D-1’이라고 쓰며 기대감을 표했다.

지난 2022년 12월 방탄소년단 멤버들 중 가장 먼저 입대한 진은 경기 연천 육군 5사단 신병교육대 조교로 18개월 동안 모범적인 군 복무를 해왔다. 이후 방탄소년단 다른 멤버들 역시 원활하게 군 생활을 하는데 초석이 됐다.

육군 5사단 신병교육대 인근엔 팬덤 아미가 일찌감치 진의 전역을 축하하기 위해 각종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하지만 방탄소년단 소속사 빅히트 뮤직은 전날 글로벌 팬덤 커뮤니티 위버스에 “전역일은 다수의 장병이 함께하는 날”이라면서 팬덤의 현장 방문 자제를 요청했다. 그러면서 “전역 당일 별도의 행사는 없으며, 혼잡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팬 여러분께서는 현장 방문을 삼가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군 복무 중인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진의 전역을 축하하기 위해 모두 휴가를 냈다는 주장도 한편에선 나왔다. 진이 팀에서 처음 전역하는 만큼 의미가 있다는 얘기다.

다만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마중을 나갈 확률은 적다. 당일 팬덤 아미, 언론 등이 다수 모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혼잡을 피하기 위해서다. 안전을 위해 공식 전역식도 치르지 않는다. 대신 서울 모처에서 일곱 멤버들이 모일 것으로 알려졌다.

진은 방탄소년단 전역 이튿날이자 데뷔 11주년 당일인 13일에 오프라인에서 아미를 만난다.

매년 방탄소년단 데뷔월을 기념하는 ‘2024 페스타’의 하나로 열리는 행사에서, ‘진’s 그리팅스(Greetings)’ 순서엔 1000명을 대상으로 한 허그회에 참여한다. 팬미팅 격인 ‘2024년 6월 13일의 석진, 날씨 맑음’에도 나선다.

방탄소년단 멤버들 중 진만 아직 솔로 앨범을 발매하지 않았다. 입대 전 브릿팝 밴드 ‘콜드플레이’와 협업했던 첫 공식 솔로 싱글 ‘디 애스트로넛’을 발매하고 잠시 활동했다. 이 곡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서 51위를 차지하며 진의 위상을 확인했다.

진은 올해 하반기 첫 솔로 앨범을 발매하는 것이 유력한데, 이 음반은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 톱10 진입이 유력하다. 방탄소년단 다른 멤버들 솔로 음반 모두 ‘빌보드 200’ 톱10에 든 만큼, 진의 앨범이 예상대로 순위권에 들면 방탄소년단은 또 다른 기록을 쓰게 된다.

무엇보다 여러 혼란을 겪고 있는 방탄소년단 소속사 빅히트 뮤직의 모회사 하이브가 진의 전역을 분기점으로 안정화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방탄소년단은 하이브의 순항을 위한 구심점이고, 진의 전역은 방탄소년단 단체 활동 재개를 예고하는 신호탄이기 때문이다.

방탄소년단의 챕터2가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단체 활동 재개는 내년 하반기다. 제이홉(10월17일), RM·뷔(2025년 6월10일), 지민·정국(2025년 6월11일), 슈가(2025년 6월21일)가 순차적으로 군 복무를 마친 뒤 다시 뭉쳐 음반을 내놓을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이슈 뉴스에서 더 알아보기

최신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구독하세요.

Related Posts

이슈 뉴스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